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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굴착 부분보수,전체보수

  • 비굴착 부분보수 (H.A.R.D 공법)

    노후된 관로를 보수함에 있어 비굴착 관로 보수장치 및 공은 땅을 파지 않고, 관 세정 후 크랙 등이 발생된 노후 매설관로 속에 보강튜브를 삽입시켜 하수관 속에 새로운 복합관을 형성시키는 공법으로서 시공성, 신뢰성, 경제성 면에서 장점이 많은 공법이다. (관경 150~1000mm 까지 가능함)

     

    하수관비굴착보수 효과

    - 매설관 보수공사 공기의 획기적 단축

    - 굴착에 따른 상권피해, 교통장애, 소음, 분진 등을 최소화하여 사회간적자본 손실 방지

    - 굴착공사 시 발행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가스폭발, 통신관절단)방지

    - 도로의 굴착 규제, 타 지하 매설물로 인한 제약에서 해방, 계획적인 사업추진

    - 고도화된 비굴착 방식으로 관거 보수의 선진화를 도모하고 단시간에 정밀보수

    - 정밀 생산 공단의 분진, 소음을 최소화하여 제품의 생산성 향상효과 

  • 장비 및 시공사진





  • 시공순서

    시공순서

    H.AR.D 공법의 시공순서는 다음과 같다.

    준비공

    - 작업차의 배치, 환기, 산소농도 측정, 윈치 설치 등을 한다.

    세정공

    - 고압세정차를 사용하여 관내를 세정, 청소한다. , 퇴적물이 많을 경우에는 준설공을 별도 시행한다.

    보수위치 확인

    - 측시 카메라를 사용해서 보수개소별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고, 보수기 견인케이블에 구간별로 별도 표시를 한다.

    보수공

    - 필요한 관경의 보수기를 준비하고 압축공기가 새지 않는지를 확인한다.

    - 관경에 맞는 키트에서 내면보수재와 외면보수재 등 규격과 내용물을 확인하고 작업을 위한 사전 준비를 한다.

    - 수지와 충전제를 충분히 혼합한 후 시공현장의 기상여건, 작업조건 등 (대기온도, 습도, 작업 시간 등)을 고려, 사전에 공급된 관경별 경화제 PET병을 개봉, 투입 후 충분히 혼합되도록 한다.

    - 미리 준비한 관경에 맞도록 제작된 내면, 외면 에 잘 혼합된 수지를 도포하여 충분히 함침 시킨다.

    - 보수기를 거치대에 거치시킨 후

    첫째 --- 박리용 비닐을 감아 보수기 양쪽 끝을 끈으로 고정한 다음 박리용 비닐에 박리용 유제를 바른다.

    둘째 --- 함침된 내면보수재는 내부에 외면보수재는 외부에 위치하도록 구분하여 보수기에 바르게 감는다.

    셋째 --- 보수기 이동시 보수재 밴드로 고정시킨다

    - 보수재가 장착된 보수기를 맨홀 내에 내린 다음 견인용 케이블에 미리 표시된 지점으로 주의하여 이동하며 보수지점에 도달하면 CCTV

    측시카메라로 재확인한다.

    경화관리

    - CCTV카메라로 보수재의 풀림상태를 관찰하면서 보수재가 완전히 부풀린 후 관경의 외벽에 밀착되어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해진 표준압력까지 보수기에 압축공기를 주입한다. 시공자는 본 공정을 이행하기 전에 보수기의 표준압력 설정법에 따라 정확한 압축계기를 이용하여, 시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각 보수기의 표준압력을 설정하여야 한다. 또한 이 표준압력은 수시로 체크하여 그 변동이 발생할 경우 이를 정정하여 사용토록 한다.

    - 상기 표준압력을 탈형시까지 일정하게 유지하고 본 공법에서 정한 최소 소요 후 경화시간(60) 이상을 경과한 후에 탈형을 하여야 하며, 현장 여건에 따라 이를 연장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정해진 경화완료예정시간이 경과한 후에 탈형하여야 한다.

    시공결과 확인

    - 보수기 철거한 후에 시공결과물을 CCTV카메라로 그 상태를 육안으로 점검하여, 재시공여부를 결정한다.

    - 보수상태가 일정 수준이상으로 양호하다고 판단된 경우에 시공결과를 정리하여 보관한다.

    현장정리 및 현장복구

    - 시공결과확인이 완료되면 신속히 현장의 교통, 인원통제, 물돌리기 등을 원상복구하고 현장을 정리한 후에 철수한다.

    보고서 작성

    - 본 공법에 필요한 보고서에는 직시 및 측시 촬영사진이 포함되어야 하며, 필요한 사진은 보수 전과 보수 후를 구분한 사진으로 보수개소별로 그 시공결과를 충분히 식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기타

    - 본 공법에서는 사전공정으로 관내 장애물(부착몰탈, 콘크리트, 돌출관, 나무뿌리, 타관 등)이 있을시는 Cutting 로보트로 보수공에 지장이 없도록 장애물을 안전하고 확실하게 제거한 후 보수공을 실시하도록 한다.

    - 원활한 시공과 품질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본 공정 전에 필수적으로 관로세척을 실시하여야 한다.

     

     

     

  • 전체보수 (M.S.H.S 공법)

    공 법 명 : 다기능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한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공법(MSHS공법)(신기술 제711호)
    신기술내용
    튜브에 내장된 안전고압호스를 통해 고온의 스팀을 튜브 내에 골고루 공급하여 튜브에 함침된 열경화성 수지의 경화반응을 동시에 유도함으로써 안정된 경화 반응을 가능하게 하여 경화, 양생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키고, 또한 튜브 내에 고인 응축수를 안전고압호스를 통해서 손쉽게 배출할 수 있어 시공의 편리성을 증대시키는 하수관 전체보수 기술 

     

    MSHS공법의 특징
      1) 적용가능관경 : D250mm ∼ D1200mm
      2) 적용가능관종 : 흄관, PE관, FRP관 등 각종 원형관
      2) 튜브삽입방식 : 공기압 반전방식.
      3) 보수라이닝두께 : 관경별 설계두께.

    관경(mm)

    D200

    D250

    D300

    D400

    D450

    D500

    D600

    D700

    두께(mm)

    2.5

    3.0

    3.0~4.5

    4.0∼6.0

    4.5∼6.0

    5.0∼7.5

    6.0∼7.5

    7.0∼9.0

    관경(mm)

    D800

    D900

    D1000

    D1100

    D1200

    D1300

    D1500

     

    두께(mm)

    8.0∼10.5

    9.0∼10.5

    10.0∼12.0

    11.0∼13.5

    12.0∼13.5

    13.0

    15.0

     

      4) 경화방식 :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한 스팀공급으로 전구간 동시 열경화
      5) 삽입방식 : 공기압을 이용한 전 관로 반전시공
      6) 협소장소 가능여부 : 현장투입차량 최대제원 : 5ton차량 2대(반전기차,보일러차)
                           -> 점유면적 33㎡.
      7) 시공시간 : 240분(작업준비에서부터 현장철수시까지) 

  • 특장점

    1. 뛰어난 경제성
      -가시설 적용 및 심도 깊은 굴착을 수반하는 하수관 보수공사에 비해 공사비 저렴
      -투입 인원의 감소로 인건비 절감
    2. 탁월한 시공성
      -굴착의 불필요 
    3. 우수한 내구성
      하수관 내에 형성된 현장경화관의 수명을 향후 50년으로 전망
    4. 환경친화적
       -유출수에 의한 토양, 지하수, 오염을 방지하여 수밀성 확보
    5. 통수능향상
       -조도계수의 향상으로 유속증가와 유하능력 개선
    6. 안전성 향상
      - 단순한 시공 공정으로 안전사고 감소
      -타 매설관리 저축으로 인한 위험성 해소

  • 작업사진



  • 시공의 절차

     

          ① 사전준비공(CCTV조사,자재준비,연결관 및 지장물제거등)
          ② 관세척
          ③ 관거내 튜브반전삽입
          ④ 반전완료후경화(동시경화, 균일양생을 통해 공사기간 단축:약33%~42%단축).
          ⑤ 안전고압호스를 이완하여 경화중 발생하는 응축수 배출(CIPP미경화 방지).
          ⑥ 경화완료후양생(균일양생,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하여 냉각공기 동시공급)
          ⑦ 관절단 및 관입구 마무리
          ⑧ 연결관이 있는 경우 로봇등으로 천공
          ⑨ CCTV검사(시공후) 및 품질검사시행(상부, 하부 시편채취)

     

     CCTV 조사

    준설 및 세정 

     돌출관 및 지장물 제거

      

      

      

     반전

     경화 및 양생

     연결관 천공

      

      

      

     관절단 및 관단부 마무리

    검사 

     

      

      

     

비굴착 부분보수 (H.A.R.D 공법)

노후된 관로를 보수함에 있어 비굴착 관로 보수장치 및 공은 땅을 파지 않고, 관 세정 후 크랙 등이 발생된 노후 매설관로 속에 보강튜브를 삽입시켜 하수관 속에 새로운 복합관을 형성시키는 공법으로서 시공성, 신뢰성, 경제성 면에서 장점이 많은 공법이다. (관경 150~1000mm 까지 가능함)

 

하수관비굴착보수 효과

- 매설관 보수공사 공기의 획기적 단축

- 굴착에 따른 상권피해, 교통장애, 소음, 분진 등을 최소화하여 사회간적자본 손실 방지

- 굴착공사 시 발행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가스폭발, 통신관절단)방지

- 도로의 굴착 규제, 타 지하 매설물로 인한 제약에서 해방, 계획적인 사업추진

- 고도화된 비굴착 방식으로 관거 보수의 선진화를 도모하고 단시간에 정밀보수

- 정밀 생산 공단의 분진, 소음을 최소화하여 제품의 생산성 향상효과 


장비 및 시공사진






시공순서

시공순서

H.AR.D 공법의 시공순서는 다음과 같다.

준비공

- 작업차의 배치, 환기, 산소농도 측정, 윈치 설치 등을 한다.

세정공

- 고압세정차를 사용하여 관내를 세정, 청소한다. , 퇴적물이 많을 경우에는 준설공을 별도 시행한다.

보수위치 확인

- 측시 카메라를 사용해서 보수개소별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고, 보수기 견인케이블에 구간별로 별도 표시를 한다.

보수공

- 필요한 관경의 보수기를 준비하고 압축공기가 새지 않는지를 확인한다.

- 관경에 맞는 키트에서 내면보수재와 외면보수재 등 규격과 내용물을 확인하고 작업을 위한 사전 준비를 한다.

- 수지와 충전제를 충분히 혼합한 후 시공현장의 기상여건, 작업조건 등 (대기온도, 습도, 작업 시간 등)을 고려, 사전에 공급된 관경별 경화제 PET병을 개봉, 투입 후 충분히 혼합되도록 한다.

- 미리 준비한 관경에 맞도록 제작된 내면, 외면 에 잘 혼합된 수지를 도포하여 충분히 함침 시킨다.

- 보수기를 거치대에 거치시킨 후

첫째 --- 박리용 비닐을 감아 보수기 양쪽 끝을 끈으로 고정한 다음 박리용 비닐에 박리용 유제를 바른다.

둘째 --- 함침된 내면보수재는 내부에 외면보수재는 외부에 위치하도록 구분하여 보수기에 바르게 감는다.

셋째 --- 보수기 이동시 보수재 밴드로 고정시킨다

- 보수재가 장착된 보수기를 맨홀 내에 내린 다음 견인용 케이블에 미리 표시된 지점으로 주의하여 이동하며 보수지점에 도달하면 CCTV

측시카메라로 재확인한다.

경화관리

- CCTV카메라로 보수재의 풀림상태를 관찰하면서 보수재가 완전히 부풀린 후 관경의 외벽에 밀착되어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해진 표준압력까지 보수기에 압축공기를 주입한다. 시공자는 본 공정을 이행하기 전에 보수기의 표준압력 설정법에 따라 정확한 압축계기를 이용하여, 시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각 보수기의 표준압력을 설정하여야 한다. 또한 이 표준압력은 수시로 체크하여 그 변동이 발생할 경우 이를 정정하여 사용토록 한다.

- 상기 표준압력을 탈형시까지 일정하게 유지하고 본 공법에서 정한 최소 소요 후 경화시간(60) 이상을 경과한 후에 탈형을 하여야 하며, 현장 여건에 따라 이를 연장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정해진 경화완료예정시간이 경과한 후에 탈형하여야 한다.

시공결과 확인

- 보수기 철거한 후에 시공결과물을 CCTV카메라로 그 상태를 육안으로 점검하여, 재시공여부를 결정한다.

- 보수상태가 일정 수준이상으로 양호하다고 판단된 경우에 시공결과를 정리하여 보관한다.

현장정리 및 현장복구

- 시공결과확인이 완료되면 신속히 현장의 교통, 인원통제, 물돌리기 등을 원상복구하고 현장을 정리한 후에 철수한다.

보고서 작성

- 본 공법에 필요한 보고서에는 직시 및 측시 촬영사진이 포함되어야 하며, 필요한 사진은 보수 전과 보수 후를 구분한 사진으로 보수개소별로 그 시공결과를 충분히 식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기타

- 본 공법에서는 사전공정으로 관내 장애물(부착몰탈, 콘크리트, 돌출관, 나무뿌리, 타관 등)이 있을시는 Cutting 로보트로 보수공에 지장이 없도록 장애물을 안전하고 확실하게 제거한 후 보수공을 실시하도록 한다.

- 원활한 시공과 품질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본 공정 전에 필수적으로 관로세척을 실시하여야 한다.

 

 

 


전체보수 (M.S.H.S 공법)

공 법 명 : 다기능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한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공법(MSHS공법)(신기술 제711호)
신기술내용
튜브에 내장된 안전고압호스를 통해 고온의 스팀을 튜브 내에 골고루 공급하여 튜브에 함침된 열경화성 수지의 경화반응을 동시에 유도함으로써 안정된 경화 반응을 가능하게 하여 경화, 양생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키고, 또한 튜브 내에 고인 응축수를 안전고압호스를 통해서 손쉽게 배출할 수 있어 시공의 편리성을 증대시키는 하수관 전체보수 기술 

 

MSHS공법의 특징
  1) 적용가능관경 : D250mm ∼ D1200mm
  2) 적용가능관종 : 흄관, PE관, FRP관 등 각종 원형관
  2) 튜브삽입방식 : 공기압 반전방식.
  3) 보수라이닝두께 : 관경별 설계두께.

관경(mm)

D200

D250

D300

D400

D450

D500

D600

D700

두께(mm)

2.5

3.0

3.0~4.5

4.0∼6.0

4.5∼6.0

5.0∼7.5

6.0∼7.5

7.0∼9.0

관경(mm)

D800

D900

D1000

D1100

D1200

D1300

D1500

 

두께(mm)

8.0∼10.5

9.0∼10.5

10.0∼12.0

11.0∼13.5

12.0∼13.5

13.0

15.0

 

  4) 경화방식 :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한 스팀공급으로 전구간 동시 열경화
  5) 삽입방식 : 공기압을 이용한 전 관로 반전시공
  6) 협소장소 가능여부 : 현장투입차량 최대제원 : 5ton차량 2대(반전기차,보일러차)
                       -> 점유면적 33㎡.
  7) 시공시간 : 240분(작업준비에서부터 현장철수시까지) 


특장점

1. 뛰어난 경제성
  -가시설 적용 및 심도 깊은 굴착을 수반하는 하수관 보수공사에 비해 공사비 저렴
  -투입 인원의 감소로 인건비 절감
2. 탁월한 시공성
  -굴착의 불필요 
3. 우수한 내구성
  하수관 내에 형성된 현장경화관의 수명을 향후 50년으로 전망
4. 환경친화적
   -유출수에 의한 토양, 지하수, 오염을 방지하여 수밀성 확보
5. 통수능향상
   -조도계수의 향상으로 유속증가와 유하능력 개선
6. 안전성 향상
  - 단순한 시공 공정으로 안전사고 감소
  -타 매설관리 저축으로 인한 위험성 해소


작업사진




시공의 절차

 

      ① 사전준비공(CCTV조사,자재준비,연결관 및 지장물제거등)
      ② 관세척
      ③ 관거내 튜브반전삽입
      ④ 반전완료후경화(동시경화, 균일양생을 통해 공사기간 단축:약33%~42%단축).
      ⑤ 안전고압호스를 이완하여 경화중 발생하는 응축수 배출(CIPP미경화 방지).
      ⑥ 경화완료후양생(균일양생, 안전고압호스를 이용하여 냉각공기 동시공급)
      ⑦ 관절단 및 관입구 마무리
      ⑧ 연결관이 있는 경우 로봇등으로 천공
      ⑨ CCTV검사(시공후) 및 품질검사시행(상부, 하부 시편채취)

 

 CCTV 조사

준설 및 세정 

 돌출관 및 지장물 제거

  

  

  

 반전

 경화 및 양생

 연결관 천공

  

  

  

 관절단 및 관단부 마무리

검사